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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보도자료

상위5대 대부업 3년 새 사회공헌비 40억 줄고 광고비 45억 늘었다

160929_[제윤경의원 국감보도자료15]상위 5대대부업 사회공헌 40억 줄고 광고비 45억 늘어.hwp




2016929()

 

대부업 3년새 사회공헌비 40억 줄고 광고비 45억 늘었다

 

- 상위 5대 대부업체 13년 대비 15년 사회공헌 39억 줄고 광고비 45억 늘어

- 최근 4년간 대부업 당기순익 대비 광고비 15% 지출할 때 사회공헌 1.4%

제윤경,“순이익에서 광고비지출이 사회공헌비의 10, 파렴치한 수준

 

 

2013년 대비 2015년 상위 5대 대부업체(아프로, 산와, 리드코프, 미즈, 웰컴)의 사회공헌비가 40억원이 줄어들어 당기순이익 대비 1.4%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광고비는 3년새 45억이 늘었고, 당기순이익 대비 광고비 비중은 15%에 달했다. 사회공헌비 지출을 줄여 광고비 확대에 쓴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된다.

 

국회 정무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의원이 금융감독원에서 제출받은 국내 5대 대부업체의 광고비 및 사회공헌비 지출현황자료를 보면, 상위 5대 대부업체의 2013년 사회공헌비는 72억원에서 201533억원으로 39억원이 줄었다. 광고비는 2013485억원에서 530억원으로 45억원이 늘었다. 사회공헌비 지출이 줄어든 만큼 광고비에 쏟아부은 셈이다.[1.참고]

 

당기순이익 대비 비중을 보면, 상위 5대 대부업체의 2013년 당기순이익은 3,068억이었으며, 사회공헌비는 72억으로 2.35%, 광고비는 485억원으로 15.81%였다. 2015년에는 당기순이익 3,493억원 중 사회공헌비는 33억원으로 0.94%, 광고비는 530억원으로 15.17%를 차지했다. 대부업체의 당기순이익 대비 사회공헌비 비중은 2015년 들어 1%이하로 떨어졌으며, 20166월말 기준으로도 0.97%1%를 밑돌았다. 2013년부터 20166월까지 3년 반동안 총 당기순이익 12,348억원 대비 사회공헌비는 총 172억원으로 1.39%였고, 광고비는 1,828억원으로 14.8%였다. 광고비에 사회공헌비 지출의 약 10배 가량을 쓰고 있었다.

 

2013년 기준 회사별로 보면, 아프로파이낸셜대부가 47억원으로 사회공헌비를 제일 많이 냈고, 다음은 웰컴(19억원) 순이었다. 광고비지출에서도 아프로파이낸셜이 171억원으로 가장 많았으나, 당기순이익 대비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미즈사랑으로 당기순이익의 두 배가 넘는 금액(219.35%)을 광고비에 쓴 것으로 나타났다. 2015년에도 아프로파이낸셜이 27억으로 사회공헌비를 가장 많이 지출했으나 13년 대비 20억원이 줄었고, 웰컴도 201319억원에서 4억원으로 15억원이 감소했다. 미즈사랑은 광고비가 68억원에서 95억원으로 27억원이 늘었으나 당기순이익이 많아지면서 당기순이익 대비 광고비 비중은 약 35%를 차지했다.

 

이에 제윤경 의원은 대부업체가 사회공헌비를 줄인 만큼 고스란히 광고비 확대에 쓰고 있는 것은 파렴치한 행동이라면서, “은행권의 경우 2015년 기준 당기순이익 대비 사회공헌비 지출이 13.7%4,651억원이었는데, 고금리로 서민들을 상대로 영업을 해온 대부업체가 좀 더 책임의식을 가지고 사회공헌을 늘려나갈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당기순이익

(C)

사회공헌비

(A)

광고비

(B)

사회공헌비 비중(A/C)

광고비 비중(B/C)

2013

3,068

72

485

2.35%

15.81%

2014

3,426

44

612

1.28%

17.86%

2015

3,493

33

530

0.94%

15.17%

2016.6

2,361

23

201

0.97%

8.51%

합계

12,348

172

1,828

1.39%

14.80%

[1] 최근 4년간 상위 5대 대부업체 광고비 및 사회공헌비 지출 현황

 

 

 

2013

2015

당기

순이익

(C)

사회

공헌비

(A)

광고비

(B)

사회공헌비 비중

(A/C)

광고비 비중

(B/C)

당기

순이익

(C)

사회

공헌비

(A)

광고비

(B)

사회공헌비 비중

(A/C)

광고비 비중

(B/C)

아프로

841

47

171

5.59%

20.33%

978

27

146

2.76%

14.93%

산와

1,527

4

32

0.26%

2.10%

1,371

1

89

0.07%

6.49%

리드코프

307

1

88

0.33%

28.66%

339

1

106

0.29%

31.27%

미즈사랑

31

1

68

3.23%

219.35%

268

-

95

0.00%

35.45%

웰컴

362

19

126

5.25%

34.81%

537

4

94

0.74%

17.50%

[2] 상위 5대 대부업체별 광고비 및 사회공헌비 지출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