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0930_[제윤경의원_국감보도자료17]_가계_빚_부담률_174%까지_치솟아.hwp
2016년 9월 30일(금)
가계 빚 부담률 174%까지 치솟아
- 155%까지 낮추겠다던 정부, 역주행 가속화
- 박근혜 정부 3년 반, 가계소득 128조원 늘 동안 가계부채 324조원 불어나
- 제윤경 의원,“가계건전성 분담금 통해 총량 관리해야”
가계의 빚 부담을 나타내는 지표인 ‘가처분소득 대비 가계부채 비율’(가계부채비율)이 처음으로 170%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가계 빚은 빠르게 늘고 있는 반면, 경기침체로 가계소득 증가는 미미해 가계의 빚 상환능력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는 것이다.
국회 정무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의원이 한국은행이 28일 발표한 ‘2사분기 중 자금순환 동향’ 자료를 분석한 결과, 가계부채 비율이 174%까지 껑충 뛴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해 말 169.9%에서 반년도 안 되어 또 다시 4% 포인트 급증한 것이다.
통상 국가 간 가계부채 수준을 비교하기 위해, 국민계정상 개인 순처분가능소득(NDI; 이하 가계소득) 대비 자금순환동향상 개인의 부채 비율을 활용한다. OECD의 공식적인 가계부채 통계도 이 두 지표를 통해 계산되고 있다.
한은 자금동향상 가계부채는 2분기 말 1479조3930억원으로 집계되었다. 전년동기대비 133조7045조원(9.9%) 증가한 수치다. 가계부채는 연간 GDP(1593조3132억원) 총액의 92.9%까지 상승했다.
지난해 3분기부터 올해 2분기까지 가계소득 추정치는 852조1708조원으로 집계되었다. 따라서 가계부채 비율은 전년 말 169.9%에서 173.6%로 3.7% 포인트 급증했다.
이 비율이 높아진 것은 가계의 소득보다 부채 증가 폭이 훨씬 컸기 때문이다. 전년동기대비 개인의 금융부채는 9.9%(133조7045억원) 늘었지만, 처분가능소득은 4.5%(36조6681억원) 증가하는데 그쳤다. 가계 부채는 소득이 늘어난 것보다 3.6배 이상 급격히 불어난 것이다.
박근혜 정부 3년 반 동안, 가계부채는 324조4315억원, 가계소득은 127조8187억원 증가해 부채가 소득보다 2.5배 이상 증가했다. 이명박 정부 5년 동안 늘어난 가계부채(360조1090억원) 규모의 90.1%에 달한다.
우리나라의 가계부채 비율은 국제적으로도 매우 높은 수준이다. OECD 28개국 평균 134%보다 40% 포인트 가량 높은 상태다. 더욱이 미국, 영국, 독일 등 주요 국가가 2008년 세계금융위기 이후 이 비율을 상당폭 낮췄는데, 한국은 오히려 30% 포인트 이상 오른 상태다. 미국과 영국은 이미 부동산버블 이전 수준까지 회복되었다.[표2 참조] 반면 우리나라의 가계부채 증가폭은 국가부도위기에 몰린 그리스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가계부채 위험성이 날로 커지고 있는 것이다.
가계부채 비율은 가계의 부채상환능력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다. 정부는 2014년 2월,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을 통해 이 지표를 핵심 관리지표로 삼아 2017년까지 이 비율을 5% 포인트 낮추겠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부동산 대출규제 완화로 가계부채는 크게 늘었는데도 가계소득은 끌어올리지 못해 2년 반 새 되레 13.4% 포인트 상승하고 말았다. 2017년까지 155%로 낮추겠다는 정부의 가계부채 관리목표는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이에 제윤경 의원은 “정부는 가계부채비율을 2017년까지 5% 포인트 인하된 수준으로 관리하겠다고 했는데 오히려 목표치와 20% 갭이 발생했다”며 정부 가계부채 정책은 완전히 실패했다고 강조했다.
제 의원은 가계부채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이제는 총량관리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설명했다. 은행의 가계대출이 소득 증가율을 초과하는 경우, 초과분의 일정부분을 지급준비금 형태로 적립하거나 분담금(가칭, 가계건전성분담금)을 부과하는 등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분담금 부과 방식은 2011년에 금융위원회가 검토했던 대표적인 총량관리 방식이기도 하다.
구분 | 가계부채* 비율 | 가계부채** 비율 | 가계부채* 증가율 | 가계부채** 증가율 | 가처분소득 증가율 |
2008 | 120.7 | 143.2 | 8.7 | 8.8 | 6.0 |
2009 | 124.8 | 147.7 | 7.3 | 6.9 | 3.7 |
2010 | 127.7 | 152.4 | 8.7 | 9.5 | 6.2 |
2011 | 131.3 | 157.8 | 8.7 | 9.5 | 5.7 |
2012 | 133.1 | 159.5 | 5.2 | 4.9 | 3.8 |
2013 | 133.9 | 160.2 | 5.7 | 5.6 | 5.0 |
2014 | 136.4 | 162.9 | 6.5 | 6.3 | 4.6 |
2015 | 143.7 | 169.9 | 10.9 | 9.8 | 5.2 |
2016.2q | 147.5 | 173.6 | 11.1 | 9.9 | 4.5 |
*가계신용 기준 가계부채, **자금순환동향 기준 가계부채 가계가처분소득 통계가 연간단위로 집계되는 관계로, 한국은행 방식대로 분기 가처분소득은 국민총소득에 국민총소득대비 가계 가처분소득 비율(16년의 경우 13~15년 평균 53.2% 적용)을 곱하여 추정함 |
[표1] 2008년 이후 가계부채 비율(%)
구 분 | 2002(A) | 2007(B) | 2015(C) | 증감(C-B) |
미국 | 112.4 | 143.0 | 113.5 | -29.5 |
스페인 | 94.1 | 154.4 | 127.3 | -27.1 |
영국 | 129.1 | 173.3 | 150.5 | -22.8 |
독일 | 113.6 | 102.7 | 93.7 | -9.0 |
포르투갈 | 121.6 | 145.7 | 137.6 | -8.1 |
일본 | 139.5 | 133.7 | 131.8 | -1.9 |
프랑스 | 77.5 | 96.7 | 105.5 | 8.8 |
이탈리아 | 59.4 | 80.2 | 90.2 | 10.0 |
네덜란드 | 204.4 | 261.5 | 277.1 | 15.6 |
그리스 | 43.8 | 82.6 | 115.0 | 32.4 |
한국 | 124.8 | 140.5 | 173.6 | 33.1 |
OECD평균 | 104.7 | 130.6 | 134.2 | 3.6 |
출처: OECD, 한국(16.2q), 영국, 포르투갈, 네덜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스위스, 체코는 15년 말, 그 외 20개 국가는 14년 말 기준 |
[표2] 주요 OECD 국가의 가계부채 비율(%, %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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