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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보도자료

국내 면세점 매출 60% 유커 지갑에서 나온다

161005_[제윤경의원 국감보도자료23]국내 면세점 매출 유커의존도 60%.hwp


2016105()

 

 

국내 면세점 매출 60% 유커 지갑에서 나온다

 

- 지난해 면세점 총매출 대비 중국인 매출 비중 62%

- 품목별로 보면, 화장품 매출이 53%로 압도적 1

제윤경,“유커 의존은 면세점 업계에 성장의 기회이자 위기

 


국내 면세점의 중국인 관광객(유커) 의존률이 지난 2013년을 기점으로 급상승하면서 매출 비중에서 최소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SK워커힐면세점의 경우 이 비중이 80%에 육박하는 등 유커 의존률 뚜렷했다. 유커가 구매한 품목 1위는 화장품으로 52%를 차지했다.

 

국회 정무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제윤경 의원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국내 면세점별 중국인 매출 비중 및 카테고리별 소비행태' 자료를 보면 호텔롯데, 호텔신라, SK워커힐면세점, 동화면세점 등 국내 4대 면세점의 매출(8589억원)에서 중국인 관광객의 비중(5353억원)62%였다.

 

면세점 별로 보면, 호텔롯데가 운영하는 롯데면세점은 지난해 47491억원의 전체 매출에서 중국인 관광객이 올려준 매출이 29447억원에 달했다. 같은 기간 국내인의 매출액은 13487억원에 비하면 2배에 달하는 수치였다.

 

호텔신라의 경우도 지난해 25888억원의 전체 매출에서 중국인 매출은 16155억원이었다. 같은 기간 내국인 매출은 7221억원에 그쳐 중국인 매출의 절반을 밑돌았다. 카지노 이용객이 많은 SK네트웍스의 워커힐면세점은 2874억원의 매출에서 중국인의 매출 비중이 78.4%에 달해 4대 면세점중 가장 높았다.

 

서울 시내면세점을 운영하고 있는 동화면세점도 지난해 전체 매출 3226억원에서 중국인 매출액은 2246억원으로 69.6%의 비중을 차지했다. 동화면세점의 중국인 매출 비중이 2013년에는 33.1%였던 것을 생각한다면 불과 3년새 중국인 매출 비중이 2배이상 급증한 것이다.

 

실제 SK네트웍스 워커힐면세점을 제외한 나머지 면세점의 경우 2013년을 기점으로 중국인 매출 비중이 60%에 육박하기 시작했다. 2014년 롯데면세점의 중국인 매출비중은 58.9%로 전체 매출액중 절반 이상의 비중을 차지했다.

 

전년도 중국인 매출 비중은 45.6%였다. 신라면세점도 2013년에 들어서 유커 매출비중이 전체 매출의 절반을 약간 웃도는 52.5%를 점유했다. 다음해인 2014년에는 그 비중이 62.9%로 급증하는 등 상승세가 뚜렷했다.

 

한편 품목별로 보면, 중국인들은 국내 주요 면세점에서 화장품을 가장 많이 구매하고 있었다. 이 비중은 패션잡화, 시계 등 다른 상품들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높았다.[2 참고]

 

국내 1위인 롯데면세점의 경우를 보면 중국인 관광객들은 지난해 롯데면세점에서 15327억원의 화장품을 구매했다. 중국인 관광객이 롯데면세점에서 사용한 금액(29447억원)52.0%를 화장품 구매에 사용한 것이다.

 

신라면세점에서도 지난해 전체 중국인 매출 16155억원의 절반이 넘는 8741억원이 화장품쇼핑에 집중됐다. 실제 대다수 국내 면세점에서 한국 화장품은 브랜드별 매출 부문에서 상위를 점령하고 있다.

 

 

중국인 관광객 매출 비중의 급상승은 국내 면세점 시장에서 앞으로도 성장 기회로 인식되고 있다. 한국면세점협회 등은 국내 면세점 시장이 지난해 94000억원 규모에서 202022조원으로 연평균 17%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제윤경 의원은 유커의 방문은 관련 업계에는 호재가 될 수 있지만, 지난해 메르스 사태 때와 최근 사드배치 결정 등 국내외의 정치적 환경적 변화에 따라 중국인 관광객이 급감하기도 했다.” 업계는 외부 환경 변화에 취약한 점을 인식하고, 중국 정부가 경제보복을 가할 때를 대비해야 한다.” 고 말했다.

 

[1] 최근 3년간 면세점사업자별 매출현황(단위 : 억원)

사업자명

연도

매출액

총매출액

내국인

중국인

기타 외국인

소계

신용카드

현금

기타*

호텔롯데

2015

47,491

13,487

29,447

18,352

7,148

3,947

4,556

2014

42,256

11,661

24,908

18,808

4,806

1,294

5,687

2013

35,836

12,525

16,331

12,035

3,712

584

6,980

호텔신라

2015

25,888

7,221

16,155

10,591

2,418

3,146

2,512

2014

25,376

6,436

15,984

12,162

2,622

1,200

2,956

2013

20,904

6,562

10,877

8,168

2,041

668

3,464

SK네트웍스

(워커힐)

2015

2,874

467

2,254

1,370

884

-

154

2014

2,747

356

2,288

1,662

626

-

102

2013

1,958

324

1,494

1,036

458

-

140

동화면세점

2015

3,226

479

2,246

1,537

709

-

501

2014

2,928

470

1,803

1,322

481

-

655

2013

1,969

476

652

428

224

-

841

한국관광공사

2015

1,110

659

251

124

127

-

200

2014

1,995

971

644

372

272

-

380

2013

2,107

1,001

696

344

352

-

410

 

 


 

[2] 중국인 관련 매출액 중 품목(카테고리)별 매출현황(단위: 억원)

사업자명

연도

합계

향수

화장품

담배

패션/

잡화

시계/

보석

기타

호텔

롯데

2015

29,447

418

15,327

766

768

4,434

4,174

3,560

2014

24,908

337

9,500

729

744

5,044

4,988

3,566

2013

16,331

253

4,682

689

639

3,938

3,958

2,172

호텔

신라

2015

16,155

299

8,741

26

135

3,238

1,976

1,742

2014

15,984

294

6,798

16

112

4,061

2,752

1,950

2013

10,877

235

3,653

17

59

3,163

2,324

1,425

SK네트웍스

(워커힐)

2015

2,254

18

1,186

3

5

196

591

255

2014

2,288

16

903

11

-

251

764

343

2013

1,494

8

374

5

-

167

698

242

동화

면세점

2015

2,246

40

1,248

8

22

543

277

108

2014

1,803

33

806

10

18

554

277

105

2013

652

9

214

-

3

244

137

45

한국관광공사

2015

251

-

1

18

69

99

4

60

2014

644

1

5

59

154

279

25

121

2013

696

1

9

108

192

249

31

106